MY MENU

의료시설안내

제목

초음파 진단기
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07.01.10
첨부파일0
추천수
0
조회수
8016
내용

간장, 췌장, 비장, 담낭과 비뇨기과 및 부인과 영역의 검사에서 초음파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.

간 : 간암, 간경화증, 간낭포, 지방간, 간디스토마, 간농양
췌장 : 췌장염, 췌장암, 췌장낭포
비장 : 비종, 비낭포
담낭계 : 담낭염, 담석증, 폴립, 담낭암, 담관확장, 담관암, 간디스토마
신장 : 수신증, 신결석, 신종양, 신낭포
자궁난소 : 자궁근종, 자궁암, 난소낭종, 난소암, 골반내 염증질환

주의 사항

1. 상복부 초음파 검사

간, 담낭, 신장, 췌장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로 약 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. 검사 시 주의사항은 ①검사 전날 식사는 저녁 10시 이전에 유동식(흰죽, 미음)으로 가볍게 하십시오. ②저녁 식사 후 검사가 끝날 때까지 아무것도 드시지 마십시오.(물, 음료수, 담배 일체) ③검사 당일 위투시 검사, 대장검사, 소변검사 등 다른 검사와 같이 있는 경우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먼저 하십시오.

2. 하복부(골반) 초음파 검사

여성의 자궁과 난소, 남성의 전립선, 그리고 방광, 직장 등을 포함한 골반 내의 장기들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검사로 약 10분-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. 주의사항은 ①골반 초음파 검사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만 검사가 가능하므로 아침 일찍 대변을 보시고 검사 2-3시간 전부터 물을 500 cc 이상 마시고 소변을 참고 오십시오(우유 및 콜라 등의 탄산 음료를 마시지 마십시오). ②경우에 따라서는 경 직장, 또는 경질 초음파 검사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. 이 경우 약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
0
0

게시물수정
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댓글삭제게시물삭제
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